자전거 세탁기를 아시나요?

Posted by 누리나래
2012. 8. 28. 15:04 건강 생활상식


자전거 세탁기

자전거 세탁기를 아시나요?


자전거 세탁기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소하게 들리실 겁니다.

저도 사실 처음 들어 보았으니까요


자전거 세탁기는 재활용품으로 버려진 중고 자전거와 운동 헬스기구에 통돌이 탈수기 및 드럼세탁기를 연결해서 페달을 돌리면 세탁기가 돌아가는 방식의 세탁기를 말합니다.


빨래를 약간의 친환경세제로 불린 후 약 20여 분간 사람이 자전거를 타거나 운동을 하면 그 힘으로 세탁기를 돌리는 방식입니다.


자전거세탁기(bicilavadora)는 미국 엠아티(MIT)학생들이 지난 2005년 약4년간의 연구개발끝에 만든 자전거세탁기라는 아이디어 작품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가난하거나 전기없는 아프리카 오지 등에서 자전거의 페달을 밟아 돌릴 수 있는 세탁기입니다.


라두 라투타라는 학생이 고안한 것으로, 이 학교 아이디어경연대회에서 1등을 했다고 합니다. 이 학교 학생들이 자전거세탁기에 가장 신경을 쓴 것은 부품이었는데, 어느 나라에서든지 쉽게 구할 수 있는 값싼 것을 기준으로 했다고 합니다. 또한 가난한 나라 사람들이 직접 쉽게 만들 수 있고, 전기가 없는 오지에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하고, 사용하다 고장이 나도 쉽게 고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합니다.


에너지 절약이 인류사회의 과제가 된 가운데 전기가 들어오지 않는 산골이나 임시 공사장같은 곳에서 사용하면 유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반 가정에서도 사용한다면 에너지 절약에 크게 일조하는 것이 되겠죠 ^^




자전거 세탁기

이렇게 자전거세탁기처럼 큰 자본이 필요하지 않고, 누구나 간단한 기술로 쉽게 만들고 고칠 수 있도록 함께 배우고 나누는 기술을 적정기술(appropriate technology)이라고 합니다.


나라마다 사회적환경, 상황에 맞게 만드는 사람이 함께 공유하는 기술을 말하기도 합니다. 주로 신기술을 사용할 형편이 되지 않는 빈곤국가의 사람들을 위한 기술입니다.

요즘은 우리나라에 산촌이나 농촌에도 적용해보는 실험과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숲과 에너지라는 시민모임에서 제작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에너지의 날 행사에도 전시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출품되었다고 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숲과 에너지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02)725-9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