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 알고마시면 내 몸을 살린다

Posted by 누리나래
2012. 4. 10. 08:13 건강 생활상식

녹차, 알고마시면 내 몸을 살린다



저는 커피도 좋아하지만 녹차 마시기를 즐기는 편입니다.

술을 좋아하지 않는 편이라서 주로 녹차를 늘 옆에 두고 마시고 있죠.

차는 경남 하동의 쌍계차와 전남 보성의 보성녹차가 유명하지만 제가 사는 전북지방에도 좋은 녹차생산지가 여럿 있습니다.

대표적인 녹차가 선운사에서 재배하고 있는 차와 금산사 차가 질이 좋은 편입니다.

그밖에 정읍지방에서도 차가 생산된다고 하지만 제가 마시는 차는 주로 선운사와 금산사에서 생산된 차를 마시고 있습니다.

티백으로된 차는 마시지 않습니다.

차를 만드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니 차잎은 떫은 맛이 나기 때문에 현미를 첨가해서 현미녹차라고 티백으로 나오는 녹차는 질이 많이 떨어지는 차라고 합니다.

녹차의 모든 것을 담은 건강 가이드북으로 다도 예절을 망라했던 기존의 서적과 달리 건강학적인 측면에서 녹차를 다루고 실제로 녹차를 애용하는 사람들이 자주 물어봤던 질문에 대한 답과 인터넷을 통해 잘못 전파되고 있는 녹차상식을 바로잡는 내용과 그 동안 발표된 녹차의 효능들과 원리를 과학적으로 담은  녹차전문가 김영경 연구원 <녹차가 내 몸을 살린다> >라는 책에 소개된 녹차의 궁금증을 풀어봅니다.



녹차는 냉한 식품이다?

녹차에 대해 가장 많이 하는 말이 ‘차는 냉해서 몸이 찬 사람에게는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동의보감>에서는 차의 성질을 두고 ‘미한(微寒)’ 즉 약간 차지만, 차가운 성질과 함께 따뜻한 성질 역시 겸비하고 있어 위로는 머리와 눈을 맑게 하고, 아래로는 소변을 잘 나오게 한다고 했다. 지금까지 중국이나 일본에서도 녹차의 냉성(冷性)에 대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지 않았다.

위가 약한 사람은 녹차를 마시면 안 된다?

차를 공복에 마셨을 경우 속이 쓰릴 수도 있다. 빈속에 뜨거운 녹차를 마시는 것만 피한다면 위가 약한 사람들도 마음껏 녹차를 즐길 수 있다. 오히려 녹차가 헬리코박터균의 억제효과를 나타낸다는 대만 식품산업개발연구소의 연구결과와 녹차를 즐겨 마시는 일본 나카카와네 마을 주민들의 헬리코박터균 감염률이 낮다는 것을 볼 때, 잘만 마신다면 오히려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식사 바로 전이나 직후에 차를 마시면 소화 효소가 희석되므로 식후 30분 정도부터 마시는 것이 좋다.

녹차는 철분흡수를 막는다?

흔히 녹차의 카테킨 성분이 철분과 결합해 철분의 흡수를 막으므로 임산부, 빈혈환자는 녹차를 마시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최근 동물실험과 임상실험 결과 녹차성분이 철분을 비롯한 미량 원소(구리, 아연, 망간 등)의 흡수와 대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1998년 발표된 일본의 임상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임산부를 대상으로 녹차와 물을 마시게 한 후 혈중 철분에 대한 검사를 실시했는데, 철분 흡수율이나 이용성에 아무런 차이가 없다는 결과가 나온 것이다. 칼슘의 경우, 녹차 섭취 초기에 흡수율이 약간 낮아질 수 있으나 4주 정도 장기적으로 마실 경우 칼슘 흡수율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단, 찻물로 약을 먹는 것은 좋지 않다 차에 함유된 성분이 약의 성분에 영향을 미치거나 이뇨작용으로 약물이 체내에 잔류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녹차에 카페인 성분이 많다?

카페인의 주의력과 집중력을 높이고 피로를 없애주는 기능을 하기도 하지만 장기간 다량 섭취할 경우 심장이나 혈관 등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특히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은 조금만 섭취해도 가슴이 뛰고 잠을 못 이루는 경우가 있다. 이런 사람들은 녹차에 포함된 카페인 때문에 녹차 마시기를 꺼려하기도 한다. 하지만 녹차 1잔에 포함된 카페인(20~30㎎)은 같은 양의 커피(70~130㎎)에 비해 적다. 또한 녹차는 카테킨을 비롯한 폴리페놀성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어 카페인이 체내에 빠르게 흡수되는 것을 막아준다. 데아닌이라는 성분 역시 카페인의 작용을 억제한다. 하루 400~500㎎을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면 녹차로 섭취하는 카페인을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하루에 몇 잔 마시면 좋을까?

결론적으로 이야기하면 녹차의 성분이 갖는 효능을 느끼기 위해서는 하루 3번 이상, 4~5시간 정도의 간격으로 마시는 것이 좋다. 적어도 하루 3잔 이상 마셨을 때 혈중 항산화력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서울 아산병원 민원기 교수팀)와 카페인 섭취량을 고려했을 때 하루에 마시는 양은 성인은 하루 15잔, 임산부 또는 수유 시에는 10잔, 4~6세 어린이는 1.5잔 정도가 적당하다.

제대로 우리려면?

녹차는 발효를 전혀 하지 않은 비발효차로, 찻잎의 성분이 그대로 살아 있으므로 물의 온도와 우리는 시간에 따라 맛이 민감하게 변한다. 너무 뜨거운 물에 우리면 영양분이 파괴되고 쓴맛을 내는 성분이 많이 우러나 맛이 떫어지고, 너무 미지근한 물에 우리면 성분이 제대로 우러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티백은 70도 내외의 물에 20~30초 정도 우리고, 잎차는 60~70도의 물에 2~3분 정도 우려내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 고급녹차일 경우 50~60도 정도의 물에 우려야 제대로 맛을 즐길 수 있다. 일반적인 정수기의 온수를 약간 식혔을 때, 다기를 이용할 때는 물을 부은 다기를 손으로 감싸 따끈한 느낌이 전해지는 정도가 60~70도다. 다기가 없다면 자기류나 머그잔에 찻잎을 넣고 따뜻한 물을 부은 후 찻잎이 가라앉았을 때 마시면 된다. 

반응형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잘 알고 마셔야겠네요.<br />저도 항상 뜨신 물에 우렸는데..<br />게다가 녹차가 목에 안좋다고하니까 잘 안마시게 되더라구요..ㅎㅎ
    • 녹차가 목에도 않좋다는 말도 잇군요..저는 처음들어보는데요..^^
  3. 녹차에 대해 잘 알고 갑니다.
    귀차니즘이 문제네요..ㅎㅎㅎ
    • 다기에 제대로 우려마시는 것도 나름 재미가 잇습니다..^^
  4. 여름철에 시원하게 마시는 것도 좋던데요.
    • 잘 우려서 냉장고에 넣어두고 물대신 마셔도 좋더군요..^^
  5. 녹차에 대한 유용한 정보 잘 알고
    갑니다
    즐거운 저녁시간 되세요
    • @ecologyy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주 보비도록 하겟습니다^^
  6. 지인에게 녹차에 대해 교육을 받은적이 있는데, 녹차의 효능으로 체질이 바뀐다고 하더군요.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 일본 사람들은 어려서 부터 녹차를 물처럼 마신다고 하더군요..^^
  7. 덕분에 녹차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갑니다^^
    • 투표는 하셨는지요..저는 이제 투표하러 나서려 합니다..^^
  8. 녹차도 잘 알고 마셔야겠군요 ^^
    잘 읽었습니다~ ㅎㅎㅎ
    • 녹차에 대해 잘못알려진 사실이 많이 있더군요..^^
  9. 녹차가 좋다고 해서, 많이 마시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ㅎㅎ
    좋은정보. 감사 합니다.^^
    • 어진간 해서는 큰 폐해가 없다고 하니 자주 마셔주는것도 좋을것 같아요..^^
  10. 오늘도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ㅎㅎ
    즐거운 하루 보내시고~
    좋은일이 생겨났으면 합니다~ ^^
  11. 녹차도 정말 꼭 자세히 알고 마셔야 될거 같더라구요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12. 저도 참 녹차를 좋아하는 편인데요....
    아....특히 비오는 날...차 한잔은....정말.....기가막히는데.....ㅎㅎ
    • 저는 조용히 생각할때 주로 차를 마시는 편입니다.
    • BlogIcon B+W
    • 2012.04.12 18:41
    제가 알고 있는 녹차 상식?이 잘못된게 많다는걸 알게해주셨네요^^
  13. 예전에는 녹차를 많이 마셨는데..
    어느순간부터.. 녹차가 몸에 안 맞는것 같더군요..
    카페인도 그렇고.. 찬 성질도 그렇고..
    글을 보니.. 이제 다시 녹차와 친해지고 싶어지네요.. ㅋㅋ
    • 여자분들이 녹차의 찬 성질때문에 잘 안마시더군요..^^
  14. 직접 정성스럽게 만들어서는 먹지 못하니 티백이라도 많이 이용해야겠습니다 ㅎㅎ
    • 녹차 가격이 제법 나가니까 티백을 많이 드시더군요^^
  15. 좋은 정보네요!! 잘 봤습니다~ㅎ
    티백 녹차는 안드시는군요ㅠㅠ
    저는 티백만 마시는데요ㅎㅎ
    그나마 커피 안마시고 녹차 마시는 것만으로도 만족하고 있습니다ㅋ;
    • 티백에 사용하는 녹차는 품질이 떨어진다고 해서 잘 안마시게 되빈다. 그것보다는 좋은 녹차가 좀 있어서요..^^
  16. 저도 녹차는 뜨거운 물에 우려먹었었는데
    온도에 민감한 차네요
    녹차에 대한 좋은 정보들 잘 알고 갑니다
    • 다기로 마시면 자연 온도 조절이 좀 되는 데 1인용 다기는 조금 식혀서 우리는것이 좋을것 같아요^^
  17. 오...이제 제대로 우려서 먹어야겠네요~^^
    행복한 한주 시작하세요~^^
    by. 토실이
    • 제대로 우리면서 그윽한 향도 함께 느끼면 좋을것 같아요^^
  18. 티백으로 자주 마시는데 그냥 뜨거운 물에 담그면 안되는군요 ^^;;;
    잘 봤습니다~~
  19. 녹차가 좋은 것은 알지만 커피를 더 선호하게 되더라구요...
    앞으로는 녹차를 더 많이 애용해야겠습니다.^^
  20. 찬장에서 썩어가는 녹차를 꺼내야 겠네요.
    ^^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