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와 어우러지는 K-FOOD

Posted by 누리나래
2012. 10. 29. 16:02 일상

2012 전주 음식관광축제에는 전주대학교 한식조리 사업특성화 사업단에서 한식과 전통문화가 어우러진 특별한 음식을 기획 전시했습니다.


'한식과 전통문화의 한바탕 어우러짐 K-FOOD 韓판' 이라는 주제로 열렸습니다.


한지, 한복,한국음악, 한글, 한옥 등 우리의 전통문화가 한식과 어우러져 각별한 음식으로 새로 태어났습니다.


미래의 한국 음식문화를 이끌어갈 젊은 쉐프들은 사군자를 그려넣은 전통유과, 사계를 담아낸 송편, 글씨를 들인 다식, 어울림의 풍습을 담은 한상차림 등 한국의 전통문화와 음식을 조화시켜 또 다른 한국의 맛을 만들어 냈습니다.


주로 외국인들이 좋아하는 한국음식인 김치, 삼겹살, 순두부찌개, 잡채등의 한식을 새롭게 해석해낸 한식을 선보였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외국인들이 좋아하는 한국음식에 대해 포스팅하고 다음번에는 퓨전한식에 대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불고기

▲ 불고기 Beef bulgogi : 쇠고기를 양념에 재우고 야채를 넣고 자작하게 만든 음식



소갈비구이

▲ 소 갈비구이 Roaster beef rib 

 음식을 직접 구원먹는 셀프 쉐프 문화를 체험할수 있는 대표적 우리 음식으로 부드러운 갈빗살의 맛과 달콤한 양념이 어우러 진다.



해물파전

▲ 해물파전 Sea food pajeon : 파전은 전의 일종으로 대부분이 달걀과 밀가루로 이루어진 팬 케이크와 같은 우리나라의 음식이다. 파를 넣어 전을 만드는 것이 특징이며 여기에 해물과 채소를 곁들인다.



비빔밥

▲ 비빔밥 (Bibimbab) : 외국인들은 비벼먹는 밥에 익숙치 않다.

 그들의 식생활 문화와 많이 다른 비벼먹는 식사가 우리나라의 고유음식이라는 인식과 함께 웰빙 건강식이라는 우수성으로 외국인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삼계탕

 삼계탕 (Samgyetang) : 진하게 우려내는 육수의 맛과 영계의 부드러운 고기 맛이 일품인 삼계탕은 외국인들의 수프와 흡사하여 선호하는 음식이다. 삼계탕에 함께 사용하는 인삼과 대추, 밤등이 건강 기능성 음식재료로 널리 알려져 있다.



순두부 찌개

▲ 순두부 찌개



삼겹살

▲ 삼겹살(Samgyopsal) : 삼겹살은 돼지고기의  배쪽 부분의 특정 부위를 지칭한다.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인 외식음식으로 자리 매김하였다. 서양에서는 베이컨으로 가공하여 소비하고 있다.



냉면

▲ 냉면


김치

▲ 김치


잡채

▲ 잡채



반응형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정말 해외가면 이한국음식이절로생각나요 한국음식이해외에서도 인기가있다는데 ^^
    • 요즘은 우리나라에도 외국인들이 많아서 한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2. 무슨 모형이 이리 맛나게 생겼을까요 ;ㅁ;
    • 모형은 아니구요 실물인데 약간의 시럽같은것을 바르긴 햇다고 하더군요..^^
    • 아하, 겉에 시럽을 강하게 뿌려서 일종의 코팅을 하는거군요.

      음식 빛갈도 더 살고
  3. 우리의 전통음식이 세계 널리 퍼지기를 바랍니다.
    포스트 글 잘 보았습니다.
    • K-pop에 이어 한식도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았으면 좋겠습니다..
  4. 모형인지 실물인지 정말로 구분이 안갈 정도로,
    음식이 갈끔하게 참 맛이 있어 보입니다.
    아침부터 침이 꼴깍 넘어갈 것만 같습니다.
    • 모형은 아니고 실물입니다. 행사전날 밤새워 만들었다고 합니다.. 보기 좋게 약간의 시럽같은 코팅을 하긴 햇다고 합니다
  5. 아아 맛있어보이는 모형이네요 ㅎ
    잘 보고 갑니닷..!!
    • 모형이 아니고 실물이랍니다..직접 먹을수도 있는 음식입니다..^^
  6. 침이 꿀꺽 넘어가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