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장, 청국장, 고추장 다이어트를 아시나요

Posted by 누리나래
2011. 8. 27. 10:25 건강 생활상식

된장, 청국장, 고추장 다이어트를 아시나요

요즘들어 체중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가을부터 겨울까지 살이 찌는 체질이라 운동과 다이어트를 해야겠다는 생각에 이곳저곳 기웃거리다 보니 전통 장류를 통한 다이어트가 있더군요.

배고픈 것은 못참는 체질이라 무리하게 밥을 굶어가며 체중감량을 하기보다는 우리 선조들의 지혜가 듬뿍 담긴 된장, 고추장, 청국장 등으로 다이어트 하는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이미 전통장류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의 모임이 활성화되고 있고 ‘된장이 비만을 낮추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더군요.

된장, 청국장, 고추장을 이용한 다이어트는 특별한 방법이 있는것이 아니라 발효된 장을 식사 때마다 하루에 두 번 씩 한 숟가락(약 15g)을 생으로 먹거나 장류를 넣은 음식을 섭취하는 간단한 방법이더군요. 식사를 굶거나 한 가지 음식만 먹으며 체중을 감량하는 원푸드 다이어트(one-food diet)와 달리 아침, 점심, 저녁 식사를 규칙적으로 골고루 잘 챙겨 먹고 단지 식사량은 80%로 줄이고 밥은 현미나 잡곡밥으로 하고, 반찬은 두부·콩 등의 식물성 단백질과 생선·달걀·살코기 등의 동물성 단백질을 2:1 비율로 섭취하면서 달리기나 체조, 스트레칭 등의 운동을 함께 해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청국장 다이어트


전통 장류 다이어트 중에서도 효과가 널리 알려져 있는 것은 청국장 다이어트는 생청국장으로 먹는 것이 가장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청국장을 가열하면 청국장속의 미생물이나 이로운 생리활성물질들이 파괴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청국장의 가장 큰 단점인 역한 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는 구운김이나 채소에 쌈을 싸서 먹거나 분말로 만들어 생수나 두유에 타 먹으면 좋다고 하는군요.

청국장 찌개를 끓일 때는 미생물이나 효소가 파괴되지 않도록 청국장을 나중에 플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청국장 다이어트를 시작한 사람들의 일치된 공통점은 배변효과가 뛰어나다는 점입니다.

청국장 한 숟가락에 들어있는 약 15억 마리의 바실러스균과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된장 다이어트

Meju Block
Meju Block by powerplantop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청국장 다이어트가 체중감량 효과가 크다고 많이 알려지기는 했지만 전통장류 중에서 된장이 감량효과가 가장 크다고 합니다. 콩이 발효되는 과정에서 아미노산으로 분해되면서 비만방지 효과가 일어나고, 된장에 담겨있는 레시틴 성분이 몸안의 지방을 분해하기 때문이라고 하는 군요. 된장 역시 청국장처럼 생으로 먹는것이 가장 좋지만 된장은 청국장과 달리 끓여도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된장 다이어트의 단점이라면 염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짜다고 느껴지면 된장을 오이나, 당근 같은 채소를 찍어 먹거나 국이나 찌개로 끓여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고추장 다이어트

 

Gochujang
Gochujang by FotoosVanRobin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고추에 포함된 매운 성분인 ‘캡사이신’의 지방 연소 작용을 도와준다고 해서 매운음식을 많이들 먹고 있죠. 숙성이 잘된 고추장은 체내의 지방을 연소할 뿐 아니라 지방성분을 많이 섭취하더라도 체중이 늘지 않도록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고추장 다이어트의 효과는 체지방 중에서도 복부지방 감소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고추장 다이어트는 하루 세끼를 규칙적으로 먹되, 그 중 두 끼는 고추장이 듬뿍 들어간 찌개나 탕, 비빔밥 등을 먹는 방법입니다. 다만 위장질환이 있는 환자는 매운 음식을 먹을 경우 위벽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자제하는것이 좋겠죠. 위염이 있는 분이나 속이 쓰릴 경우에는 증상이 나아질 때까지 고추장 다이어트를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관련글 :
약으로 못 고친병, 목욕으로 고친다 <한방건강목욕법>
내 몸에서 독을 빼내면 살도 빠진다


반응형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평소보다 좀 더 장을 많이 먹어야 겠네요..^^
  2. 헉.. 한 숟가락에 15억 마리나..
    근데 전 좀 마른편이라 살을 좀 찌워야 돼요 ㅋㅋ.. ㅠ
    • 소하기능과 배변에 좋다고 하니 그래도 많이 드세요...^^
  3. 청국장이 이렇게 좋은 것이라니~
    가까이 해야겠습니다 ^^
    • 평소에 자주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확인한것은 아닌데 청국장은 뇌의 니코틴을 제거하는데도 좋다고 하던군요 즐거운 휴일되세요..^^
  4. 주변에 청국장-된장귀신만 있어서요....

    ㅎㅎ
    • 자연스럽게 먹을수 밖에 없겟네요..^^ 저도 이번에 청국장 가루를 주문햇습니다..우유에 타먹으려고요..^^
  5. 다이어트 관련 음식 포스팅을 하려고 자료를 찾고 있었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네요.^^
    잘 배워 갑니다~